목록으로 가기

버추얼 걸그룹부터 챗GPT까지 만드는 ‘생성AI’ 알아보기

공지사항 2023-02-16



최근 모르는 사람이 없을 정도로 인기를 얻고 있는 챗GPT. 누군가는 검색 시스템의 조금 더 간편한 버전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챗 GPT는 질문을 이해하고 그에 맞는 무엇을 생성하는 작업을 하는 인공지능입니다. 홈페이지를 위한 코딩뿐만 아니라 시나 블로그 글 같은 콘텐츠 작성 같은 창작도 순식간에 해 낼 수 있거든요.

이렇게 일반 AI와 다르게, 텍스트, 오디오, 이미지 등등 새로운 콘텐츠를 스스로 생성할 수 있는 능력을 지닌 인공지능을 우리는 생성 AI (Generative AI) 또는 생성형 AI 라고 일컫습니다. 이를테면 내가 그림에 대한 기술을 가지고 있지 않아도 내가 원하는 느낌의 그림을 뽑아낼 수 있는거죠.

앞서 말한 생성 AI는 바로 오픈 AI사의 달리인데요, 키워드를 넣으면 단 몇분만에 그림을 그려주는 서비스로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게임 일러스트 같은 분위기 아니면 사진과 유사한 분위기도 연출이 가능할 뿐 아니라, 피카소나 앙티 마티스 등 유명 작가의 스타일을 흉내내 달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음악을 생성하는 생성 AI도 있습니다. 미국 기술 기업 부미는 악기의 효과나 밀도, 음악의 분위기 등을 설정해주면 그에 따라서 음악을 자동으로 만들어 주는 생성 AI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선택 몇 번으로 음악을 완성할 수 있기 때문에 작곡에 대한 지식이 없는 사람들도 쉽게 사용할 수 있으며, 심지어 이를 통해서 스트리밍 수익금을 벌 수도 있습니다.



솔트룩스는 소량의 음성 데이터로 새로운 음성을 생성할 수 있는 ‘보이스 스튜디오’를 갖추고 있는데요. 이를 활용해 카타르 월드컵에서 태극전사들의 선전을 응원하는 고 유상철 감독의 영상 제작, MBC를 통해 공개하기도 했는데요. 비록 유상철 감독은 존재하지 않지만 생성 AI 기술을 통해서 그를 영상으로나마 존재하게끔 만든 케이스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음성 생성 기술에 영상 생성 기술이 합쳐지면 어떻게 될까요? 바로 인간처럼 움직이는 가상인간을 만들 수 있겠죠. 실제로 최근 생성 AI 기술로 만들어진 버추얼 인플루언서나 걸그룹 등이 화제가 되기도 했는데요. 24시간 원하는 때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을 뿐 아니라 학교 폭력이나 탈세 같은 모델 리스크에 대한 부담도 없어 특히 엔터테인면트나 광고계에서 적극 환영 받고 있습니다.

솔트룩스는 누구나 손쉽게 가상인간 기반 영상을 생성할 수 있는 AI 기반 가상인간 영상 생성 플랫폼 ‘플루닛 스튜디오’의 오픈 베타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는데요. 원하는 형태의 가상인간을 제작해 놓을 경우 필요할 때마다 그를 활용한 영상을 빠르게 제작할 수 있어 주목받고 있습니다. 적은 비용과 간단한 제작 과정으로 가상인간을 기업 홍보나 유튜버, 강사, 캐릭터 사업 등에 활용할 수 있는거죠.

 

가상인간을 그저 콘텐츠로 머무르게 하지 않고, 직접 사람과 커뮤니케이션 하며 업무를 수행하게 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사람의 말을 잘 듣고, 또 잘 이해하고, 거기에 또 대답을 잘 생성해야 하는 등 복합적인 기술이 필요한 부분이지만, 한번 구축해 놓으면 사람을 기반으로 한 시스템을 운용하는 데 필요했던 과정이나 비용을 오랫동안 절감할 수 있는 방법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상담 데스크나 리셉션 데스크에 활용한다면 24시간 손님을 응대하는 친절한 직원이 탄생하겠죠.

솔트룩스는 이런 가상인간을 업계에서 가장 먼저 상용화한 기업으로 풍부한 노하우와 기술력 그리고 자세한 상담을 기반으로 고객의 비즈니스에 꼭 맞는 메타휴먼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솔트룩스의 가상인간은 이미 신용회복위원회 ‘AI 상담사’, 통일부 ‘평양친구’, LG유플러스 아이들나라 ‘가람이’ 등에 활용된 바 있으며, 지난 1월 열린 세계 최대 가전 전시회 CES 2023 에서 혁신상을 수상하며 세계시장에서의 경쟁력을 입증한 바 있습니다.

   

생성 AI로 인공지능을 생성하는 것 역시 가능합니다. 솔트룩스가 갖추고 있는 랭기지 스튜디오 제품은 버트(BERT)와 일렉트라(ELECTRA) 등 자연어 이해 모델뿐만 아니라 초거대 언어 생성 모델이자 챗GPT 서비스 구현에도 활용된 ‘GPT’ 등 거대 모델을 누구나 만들고 활용할 수 있도록 개발된 제품입니다. 소량의 학습 데이터만으로도 금융, 법률, 공공, 민간 등 각 도메인에 특화된 언어모델을 빠르게 생성할 수 있으며, 텍스트 분류, 문장 임베딩, 정보추출 및 질의응답과 대화응답 서비스 등 다양한 업무를 수행하는 최적의 언어모델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생성 AI는 세상에 없던 것을 탄생시킬 수 있는 기술로써, 우리가 시간을 더욱 더 효율적으로 쓸 수 있도록 할 뿐 아니라 가능성을 또한 크게 확장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그림과 음악 등을 예시로 든다면 감각은 있지만 손기술의 한계로 그 진가를 발휘하지 못했던 사람들이 이제 창의적인 영역에서 활동할 수 있습니다. 또 가상인간 상담원 등은 일반 사람 상담원이 더욱 전문적인 상담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죠.

앞으로도 많은 생성 AI 기술이 나타날 것으로 생각되는데요. 생성 AI 기술들로 인해 바뀌어져 가는 앞으로의 세상을 기대하며, 저희 솔트룩스도 더 풍요로운 인간의 삶을 위해 연구 개발에 정진하도록 하겠습니다.
앞으로도 많은 관심과 성원 부탁드립니다.

 
목록으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