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의하기

데이터 인식 및 기술 패러다임의 변화

2010년 전후로 시작된 데이터 급증은 대규모 데이터의 저장과 처리를 위한 새로운 기술을 요구하고 있으며, 이 가운데에서 빅데이터라는 용어가 등장했습니다. 빅데이터는 거대한 데이터의 집합 또는 이를 저장·전송·처리할 수 있는 기술을 의미합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접어들면서 데이터가 모든 산업의 발전과 새로운 가치 창출의 촉매 역할을 하는 ‘데이터 경제(Data Economy)’로 패러다임 전환 중이며, 선진국은 국가 경제의 지속성장 및 일자리 창출을 위해 AI와 빅데이터 접목을 통한 주력산업의 재도약과 혁신성장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최근 데이터 혁신을 주도하는 새로운 기술로 AI(인공지능) 기술이 주목을 받으면서, 스스로 데이터를 전처리하고 학습용 데이터로부터 문제해결 로직을 만들어내는 등 데이터사이언티스트의 역할을 대체하고 있습니다. AI 기술이 빠르게 진화함에 따라 데이터와 기술이 융합해 지능화를 촉진하며 새로운 패러다임 변곡점이 발생하고 경제시스템과 사회구조 변화 유발을 시킴으로써 새로운 지능정보사회의 뉴 패러다임 구축되고 있습니다.

< 지능정보사회의 패러다임 변화 >

시장 변화에 따른 제품 혁신의 통찰력

솔트룩스는 기술발전의 변화를 통찰력 있는 사전예측을 통하여 창립이래 체계적인 기술 개발 로드맵을 수립하여 자연언어처리와 시맨틱, 추론을 포함한 인공지능 원천기술을 확보해 왔으며 시맨틱 검색과 텍스트 마이닝을 넘어 빅데이터 기반의 기계학습, 심층학습과 지식그래프 기반의 추론을 융합한 탁월한 성능과 기능의 스마트 데이터 제품과 플랫폼을 만들어 왔습니다.

전통적 데이터 분석뿐만 아니라 지능정보사회 즉 데이터 경제를 이끌어 갈 데이터 생태계의 가치사슬(데이터의 수집·저장·유통·활용)을 기반으로 공급중개-수요 시장을 통해 경제적 가치(신제품·서비스, 일자리 등) 창출할 수 있는 데이터로부터 스스로 학습하고 지식을 축적하며 분석/추론 및 심층학습을 통하여 전문가 수준의 문제 해결 및 데이터 주도적 의사결정을 지원할 수 있는 Bigdata Suite을 출시하였습니다.

Bigdata Suite는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데이터 경제 및 데이터 사이언스에 이바지할 수 있는 End-to-End One stop 지능형 실시간 빅데이터분석 통합 플랫폼으로 체계적인 개발 관리 프로세스를 통하여 끊임없는 제품 성장을 이루어 가고 있으며, 제품 품질 확보를 및 신뢰성 있는 검증을 통하여 국내 및 국외 다양한 공공기관, 기업 및 연구기관 등 구축 사업에 납품실적을 다수 보유 하고 있으며 제품에 대한 품질 검증 및 철저한 제품관리체계를 통하여 신뢰성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솔트룩스 Bigdata Suite은 다음과 같은 6개의 엔진을 제공합니다.

소개

Bigdata Suite는 정형 빅데이터와 비정형 빅데이터의 융합 분석에 탁월한 성능과 분석 품질을 제공합니다. 기업 및 공공 빅데이터에 대한 시맨틱 검색/분석, 지능화뿐 아니라 플랫폼을 통해 IoT 센서와 생산 및 운영시스템 로그와 같은 스트림 빅데이터에 대한 실시간 분석, 예측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Bigdata Suite은 미래 IoT서비스 지능화와 운영 인텔리전스 구축을 포함해 데이터 기반 스마트 데이터 및 차세대 IT 시스템 구현을 위한 최적의 플랫폼입니다.

< Bigdata Suite 개념도 >

아래 그림에서 보듯이 빅데이터의 수집, 변환, 분석, 시각화, 의사결정 지원에 이르는 빅데이터분석 가치사슬 전체를 커버하는 최고의 플랫폼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자연언어처리(NLP)와 인공지능기술, 기계학습(machine learning), 심층학습(deep learning), 추론기술, 분산병렬 처리와 같은 핵심 기반기술 등이 통합되어진 제품으로 빅데이터 라이프사이클 전체를 아우르는 단계별 엔진과 다양한 분석 및 시각화 기능 등을 사용자에게 제공합니다. 더불어 기존 Hadoop Eco System으로 구성되어진 빅데이터 플랫폼과도 유연하게 결합하여 최적의 지능형 빅데이터분석 플랫폼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인메모리 맵리듀스 엔진인 SPARK, 실시간 스트림 데이터 처리를 위한 STORM과 UIMA 프레임워크와 같은 Opensource HADOOP ECO System을 구성하는 다양한 엔진 모듈 통합 구성이 가능합니다. 또한, 초대용량 실시간 데이터의 수집, 저장, 검색과 병렬/분산 분석 및 시각화의 모든 기능을 단 하나의 통합형 플랫폼에서 구현이 가능하고 강력한 확장(Scale-out and Scale-up)성을 지원합니다.

< Bigdata Suite 구성도 >

주요 기능

Bigdata Suite은 자연언어처리와 기계학습, 심층학습을 포함한 다양한 인공지능 기술과 고능률 분산병렬 빅데이터 처리 기술을 결합하고 실시간 데이터 수집, 변환, 저장과 분석, 시각화, 운영관리에 이르는 빅데이터 생명주기에 해당하는 기능을 아래 [표 #] 와 같이 제공하며, 지능화된 빅데이터분석을 위한 탁월한 안정성과 가용성뿐 아니라 사용자를 위한 강력하고 차별화된 다양한 지능형 분석 기능과 고품질의 분석 결과를 제공합니다.

주요 특성

지능형 실시간 빅데이터분석 통합 플랫폼 Bigdata Suite 제품을 구성하고 있는 주요기술이 반영되어진 엔진들은 규모, 다양성, 속도, 가치 측면에서 전통적인 기술과 방법으로는 다루기 어려운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처리할 수 있게 제품화 되어 있으며, 비용대비 효율적으로 데이터를 처리, 분석, 표현함으로써 사용자들에게는 데이터 생태계의 가치사슬(데이터의 수집·저장·유통·활용)을 기반으로 데이터기반 시장을 통해 경제적 가치(신제품·서비스, 일자리 등) 창출할 수 있습니다.

주요 경쟁력

지능형 실시간 빅데이터분석 통합 플랫폼 Bigdata Suite 제품은 인공지능 기술(심층학습: deep learning)과 빅데이터 기술(기계학습: machine learning) 등이 융합되어 생산되어진 국내 최초 제품입니다. Bigdata Suite은 하둡 생태계의 통합연계 없이 전 산업 군에서 지능형 빅데이터분석을 수행할 수 있는 AI 기반 End-to-End One stop 실시간 빅데이터분석 통합 플랫폼입니다.